한-대만 의료기기 시장 진출·상생을 위한 교류·협력 추진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김영민)는 ‘대만생명공학의료보조장치협회(TBMCA)(회장 포모사 루 Formosa Lu)’와 지난 18일 협회 대회의실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한국-대만 간 의료기기 시장 정보 교류 및 상호 무역을 강화하고 양 단체의 회원사 지원을 위한 협력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민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장, 김명정 상근부회장, 탕킷싱 부회장(협회 국제교류위원장 및 한국로슈진단 대표), 이진휴 부회장(동방의료기 대표), 나흥복 전무 등이 참석했으며, TBMCA는 포모사 루(Formosa Lu) 회장, 윌리엄 왕(William Wang) 부회장 등 임직원 대거 참석했다.

양 단체는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한국·대만의 의료기기 무역 및 시장 개발 △양국의 의료기기 규제 및 보건정책·제도 공유 △회원사 지원 사업 발굴·공동 수행 및 정보 교류(비즈니스, 마케팅, 산업통계 및 시장데이터 등) △의료기기분야 세미나·바이어매칭, 전시회 활동 및 홍보 △기타 양 단체가 제안하는 특별 프로젝트 등을 수행하기로 했다.

TBMCA는 기업체와 R&D 기관을 포함해 300여 개의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회원사 수를 점차 확대하고 있다. 또한,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KIMES)와 부산 의료기기 전시회(KIMES Busan)에 10년 전부터 매년 대만관을 조성하여 꾸준히 참가하고 한국 의료기기산업 시장에 대한 지속적 관심을 보여 왔다.

양 단체장은 업무협약(MOU) 체결 이후 상호 교류·협력과 수출 활성화, 협력 아젠다 개발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김영민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장은 “우리나라는 국내 생산 의료기기의 약 70% 이상을 수출하기에 해외 판로개척이 매우 중요하다. 이번 협약서 체결은 고령화 시대에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라고 소감을 밝혔으며, “양국의 국민 보건향상에 좋은 파트너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포모사 루(Formosa Lu) TBMCA 회장은 “한국의 대표 의료기기 단체인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기쁘다. TBMCA가 보건 및 의료기기, 관세 등과 관련된 대만 정부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기에 대만 시장 진출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며 상호 발전의 기회로 삼자”라고 전했다.

▲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대만생명공학의료보조장치협회 단체사진
▲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대만생명공학의료보조장치협회 단체사진
▲포모사 루 TBMCA 회장(왼쪽)과 감영민 KMDIA 회장이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모사 루 TBMCA 회장(왼쪽)과 김영민 KMDIA 회장(오른쪽)이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