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공급망 유지를 위한 협력과 우리 기업 애로 해소방안 논의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아세안(ASEAN) 중심국인 인도네시아의 Airlangga Hartarno 경제조정부 장관과 지난 6일 화상회의를 개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공조 방안 및 인니 진출 우리 기업의 애로 해소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유 본부장은 코로나19 대응 관련 상품·서비스 교역 원활화와 글로벌 공급망의 유지,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이동 보장 등을 위해 국제적 공조가 시급함을 강조하면서, 아세안 국가와 양자 및 다자적 공조를 강화해 코로나19의 무역·투자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선제적으로 극복해 나가자고 제안하고, 아세안 중심국인 인니의 적극적 협력과 주도적 역할을 당부했다고 보도됐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니 진출 우리 기업에 대해 인니 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졌다.

이와 더불어, 양국은 코로나19 상황 극복을 위해 통상협정 체결을 통한 교역․투자 활성화가 더욱 중요하다는데 공감하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차질 없는 연내 서명 의지를 재확인하고, 한-인니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에 대해서도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면 이른 시기에 양국간 서명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7일 RCEP 수석대표 특별 화상회의가 개최되며, 우리측은 산업통상자원부 여한구 통상교섭실장이 참석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금번 회의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개최되는 첫 수석대표 회의로서, 우리측은 RCEP 차원에서도 코로나19 대응 공조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연내 서명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알려졌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