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메쎄(주), 750여 개사 참가 예상

국제 의료기기 부품 전시회 ‘COMPAMED’가 오는 11월 13일부터 16일까지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최된다. COMPAMED는 세계 3대 의료기기 전시회로 꼽히는 MEDICA와 동일한 장소에서 동시 개최되는 만큼 의료 산업 관계자들의 관심과 참여도가 매우 높다. COMPAMED는 지난 25년 동안 MEDICA와 함께 개최돼 오면서 의료기기 부품 산업의 미래를 들여다볼 수 있는 전시회로 자리잡았다. COMPAMED는 워낙 큰 규모의 MEDICA 전시회와 함께 개최되는 이유로 부속 전시회 느낌이 있었지만 의료기기 부품업체들의 참여도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자체 전시 브랜드로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의료기기 산업의 강세, 약진하는 한국 기업
현재 의료 산업의 강세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특히 의료산업의 트렌드가 점차 예방과 조기진단으로 옮겨가면서 의약품보다는 의료기기가 더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유럽특허청에 따르면 “현재 수많은 의료기기 제품이 특허 출원돼 있는 상황”이라며, “다른 분야보다 의료 산업에서 특허 신청율이 높다”고 전했다. 이러한 점도 의료기기 산업에 대한 업계 관심이 크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많은 전문가들은 의료 산업의 성장세가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보호무역주의 등 여러 사회경제적 상황의 이유로 의료 산업의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기는 힘들지만 의료기기의 수출액과 수입액 등 여러 지표를 보면 산업의 미래를 낙관할 만한 이유가 충분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한국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5조8,713억 원으로 전년(5조2656억 원)보다 무려 11.5% 늘어났다. 국내 의료기기 산업은 수출액(7.7%), 수입액(7.1%), 생산실적(12%) 등 모든 영역에서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해 한국의 의료기기 사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줬다. 해외 비즈니스를 위해 주로 사용되는 의료기기 박람회도 성황을 이루고 있다. COMPAMED도 참가사가 꾸준히 늘어 지난 해 750여 개사가 참가했다. 국내 업체로는 기체 펌프 및 압축기 제조업체인 (주)지엔엠텍이 있으며, 현재 10년 째 참가 중이다. 이외에도 국내 업체 3곳 이상이 매년 대기 명단에 오르지만 잔여 부스가 없는 관계로 배정이 안 되고 있다. 또한 COMPAMED와 함께 개최되는 MEDICA의 경우 지난 해 5,000개 이상의 업체가 참가했으며, 이중에 한국 참가사는 200여 개에 이르렀다. 방문객 수는 127,802명을 기록해 의료기기 분야 최고 전시회로서의 위치를 또 한 번 보여줬다.

2017 기획 ‘의료 산업 트렌드 포럼’
COMPAMED2017에서는 의료기기 부품 산업의 트렌드를 주제로 두 가지 포럼이 열린다. 먼저 8a번 홀에서 열리는 COMPAMED HIGH-TECH FORUM은 IVAM 독일마이크로기술전문협회가 참여하는 행사로 스마트 센서 솔루션, 인쇄전자, 미세유체, 레이저 & 포토닉스 애플리케이션 등을 주제로 한 논의가 펼쳐진다. 또한 DeviceMed 전문지가 주최하는 COMPAMED SUPPLIERS FORUM에서는 업계 전문가를 비롯해 글로벌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해 디지털화, 웨어러블, 3D 프린팅 등 의료 영역 전반에 걸쳐 현재 개발되고 있는 기술들과 관련 규제들에 대한 논의를 펼친다.

의료기기 부품 트렌드 집결지, COMPAMED
의료기기 부품 산업에도 혁신 바람이 불고 있다. 전통적인 진단 방식을 벗어난 POCT 애플리케이션만 보더라도 의료기기 혁신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다. 손톱만한 크기의 칩 하나로 언제 어디서든 실험실 연구를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랩온어칩 기술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의료기기 혁신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초소형 부품 개발이 필수적이다.

COMPAMED는 의료기기 부품 개발 기술을 집대성해 보여준다. COMPAMED의 전시 부문은 호스, 필터, 펌프, 밸브 등의 의료기기 부품을 비롯해 나노기술, 맞춤제작, EMS, OEM, 포장 및 서비스 등으로 구성된다. 올해도 COMPAMED는 개별 부품에서부터 멸균 포장 제품, 측정 기술, 품질 테스트 기술 등 의료기기 부품 산업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COMPAMED는 뒤셀도르프 전시장 8a번 홀과 8b번 홀에서 개최되며, 그 외 모든 전시홀에서는MEDICA가 개최된다. COMPAMED와 MEDICA는 동일한 입장권으로 관람이 가능하며, 전시 주최측에서 준비한 다양한 부대행사도 참석할 수 있다. COMPAMED 관련 정보는 홈페이지(www.compamed-tradefair.com)를 확인하거나 한국대표부 라인메쎄(주)(02-798-4343)로 연락하면 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